"내게 필요한 타프는 어떤게 있을까?"
타프별 용도와 기능을 알아두면 어떤 타프가 나에게 필요한지 또는 필요하지 않은지 알수있다. 초보 캠퍼분들께선 필독!!!
타프(Tarp)
: 타프도 그 사용용도에 따라서 디자인과 그 기능이 구분되어 진다. 최근 확장형(Extension) 타프 시스템이 도입된 텐트들도 많으므로 타프를 구입하려고 할 경우 한번더 고민해 보길 바랍니다.
1. 사각(렉타) 타프
▲ 펼쳤을 때 사각형인 타프를 사각(렉타)타프라고 부른다. 위 사진에 보이는것 처럼 사각타프는 타프 종류중 가장 넓은 그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캠핑을 다녀보면 이너 텐트하나와 렉타 타프하나로 사이트를 구축해놓은 캠퍼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별도로 텐트용 후라이를 치지 않고 타프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돌풍불고 비바람이 심할 땐 위태로워 보이기도 합니다.
▲ 보시다시피 사각타프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구축시 사이트의 크기도 허용되어야 하고 자리 찾기도 힘들어 질 수 있다는걸 명심하세요. 하긴 그럴 경우엔 그냥 텐트 위로 덮어서 적당히 설치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브랜드 별 타프
코오롱: 렉타 타프
캠프타운: 사각 SUN TARP
버팔로: 베이직캐노피
스노우피크: 폰타쉴드(소형 렉타 타프)
코베아: 렉타 타프
2. 헥사 타프
▲ 헥사 타프는 6각형 모양으로 된 타프를 일컫는다. 마치 돛을 펼쳐 놓은 형태로 실제 캠핑장에 가면 팽팽하게 쳐져 있는 멋진 헥사타프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 헥사타프의 특징으로 보자며 사각 타프에 비하여 작은 크기로 휴대성이 조금 더 좋으며 6각형의 구조로 인하여 사각타프보다 바람에 강하다고 합니다.
가족단위로 출발하는 캠핑족들에게 가장 알맞은 타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프 그늘 아래서 간단한 요리를 할 수 있으며, 테이블을 놓고 여유를 즐기기엔 충분합니다.
캠핑장을 가보면 헥사타프 아래 작은 사이즈의 이너텐트를 설치하여 후라이 역할을 대신하는 캠퍼들도 보입니다. 응용하기에 따라서 헥사타프는 정말 유용한 캠핑 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별 헥사타프
스노우피크: 헥사 Pro
버팔로: 스팅레이타프
캠프타운: 캠프타운 HEXATARP
콜맨: XP헥사 타프, 선쉐이드 윙 타프
코베아: 헥사타프
3. 라이트 타프
일반 헥사 타프의 변형이며, 크기가 더 작고 소형 돔형 텐트와 결합하여 사용이 가능한 타프입니다.
브랜드 별 라이트 타프
코베아: 울트라 라이트 타프
4. 알파인 타프
▲ 1-2인이 이용할 수 있는 작은 타프로 헥사타프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 솔로캠핑용 텐트의 후라이로도 이용이 가능한 타프 입니다. 종종 캠핑장에서 알파인 타프 아래에 그라운드 시트와 침낭, 그리고 작은 의자와 테이블만으로 여유를 즐기고 있는 캠퍼를 볼 수 있다.
브랜드 별 알파인 타프
스노우 피크: 펜타 쉴드
5. 스크린
▲ 사각 타프와 결합했을 때 스크린의 모습 타프와 결합하여 실내공간을 만들어 내고 그 공간 내에서 잠을 잘 수도 있게 만든어진 제품 입니다. 스크린의 경우 통풍성과 개방성이 좋으며 주로 여름에 활용성하기 좋습니다.
▲ 실제 캠프장에선 전실+침실(침낭 또는 야전침대 이용)로 이용이 되어지고 있으며 텐트 나 타프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캠핑장비가 많은 대신 텐트, 타프를 칠 필요가 없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위 스크린의 경우 여려개를 연결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실제로 본적은 없으므로 Pass.
▲ 독특한 구조의 스크린, 구매 시 사용목적 및 용동에 따라 스크린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캠핑장에선 보통 가장 기본적인 스크린(젤 위 사진과 같은 구조의..)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별 스크린
코베아: 렉타타프 스크린
스노우피크: 리빙메쉬에그
버팔로: 스크린쉐이드
캠프타운: 빅풋 타프 스크린
코오롱: 렉타 타프 스크린(RECTA TART SCREEN)
6. 사이드 월
▲ 사이드 월을 타프의 옆면에 설치하여 햇빛을 차단하거나 바람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 입니다. 옆 텐트로부터 시선 차단하기 좋으며 남들의 시선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사이드 월은 타프에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브랜드 별로 전부 판매하는 제품은 아니며 특정 브랜드의 특정 제품에서만 제공되어지고 있다.
브랜드 별 사이드 월
코베아: 라이브 렉타 타프 사이드 월
스노우피크: 타프익스텐션
7. 프런트 월
▲ 사각 타프용 프런트 스크린 모습. 타프의 앞면에 부착하거나 설치하는 패널로 주요 목적은 주변의 시선을 차단하거나 바람막이 용도 입니다. 캠핑장에서 남들의 시선을 받고 싶지 않다면 구매를 고려해 볼만한 제품입니다.
▲ 위 사진은 렉타 타프용 프런트 월입니다. 사이드 월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아이템입니다.
브랜드 별 프런트 월
캠프타운: 사각 썬 타프 프론트 월
코베아: 타프 프로트 월II
8. 윈드 스크린
▲ 바람을 막거나 사이트의 경계를 나눌 때 사용하는 패널입니다. 사이드월과 프론트 월과는 다르게 자체적으로 폴을 세울 수 있어 독립적인 설치가 가능 합니다. 조선시대 양반이나 왕이 사냥을 나가거나 나들이 나갔을 때 두르는 그런 천막같죠?^^;. 개인적으론 이런것 까지 쳐가며 캠핑을 다녀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끝! 이상으로 타프 포스팅을 마칩니다.
마치면서....
타프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사용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사고 보는 것이 아니라 필요없다면 구매하지 않는것도 현명한 캠퍼가 되는 방법이지 않을까요? ^^
캠핑라이프, 텐트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 내게 딱 맞는 텐트 고르는 방법 |
캠핑라이프, 캠핑용 조리도구는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 |
캠핑라이프, 캠핑용 침구류는 어떤게 필요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