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캠퍼! 도대체 어떤 텐트를 골라야 할까?"
캠핑시 필요한 장비도 많이 알아두면 알아둘수록 캠핑이 더욱 즐거워 질 수 있다.
초보 캠퍼분들께선 필독!!!
텐트
: 텐트의 경우 용도별 인원별로 구분하여 선택할 수 있다. 무조건 크다고 좋은게 아니라 본인의 상황에 잘 맞게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1. 터널형 리빙쉘
▲ 터널형인 경우 텐트의 가로 세로 길이도 넓지만 높이도 약 2M 정도로 높아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실내 생활이 가능합니다.
▲ 텐트에서 취침은 물론 생활이 가능하다 보니 최근 오토캠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악천후, 동계시 유리하고 단점으로는 보통 이런 제품들은 가격이 비싸며 부피나 크기가 큰 만큼 이동과 설치가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브랜드 별 터널형 리빙쉘
코베아: 퀀텀 시리즈, 이스턴 등
스노우피크: 토르튜 프로, 랜드락콜맨: 웨더마스터 2룸 하우스
코오롱: 메가팰리스, 스페셜 팰리스
캠프타운: 실크로드L, 벤톤, 솔로몬
2. 연결형 리빙쉘
▲ 원형이나 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는 리빙쉘은 쉘만 설치 후 내부에 야전 침대나 그라운드시트만 깔고 생활할 수 있는 텐트다. 내부에 이너텐트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길고 넓은 규격으로 인해 소규모로 움직이는 오토캠퍼들에게 그다지 많은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제품군 입니다.
보통 가족단위로 뭉쳐서 다니시는 분들이 확장하여 사용하시는 장면이 목격된다.. 블로그 등에서 ^^
▲ 이너텐트를 연결한 경우 위 사진과 같은 형태로 연결 할 수 있다. 오른쪽 반대편으로도 이너텐트를 연결하여 연결형 리빙쉘의 궁극, 완전체로도 활용이 가능한 구조의 텐트입니다. 두 가족이 함께 떠날 때 완전 Good??
▲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리빙쉘의 가장 편리한 사용모습은 위 사진과 같은 캠핑을 할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잠잘 땐 안쪽 물건만 다 빼거나 정리 후 바로 침낭 깔고 취침!! ^^)b
브랜드 별 연결형 리빙쉘
코베아: 캐슬
스노우피크: 리빙쉘
버팔로: 그랜드 슬램
코오롱: 뉴킹덤 II
캠프타운: INSTA 빅풋, 빅돔 에스
3. 타프 일체형 리빙쉘
▲ 리빙쉘 기본 형태에 전면부쪽에 타프 형태로 설치가 가능한 텐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프가 따로 있다면 어중간한 포지션을 갖는 제품군이 될 것 같아요. 실제로 지금 제가 사용하는 텐트가 폭스리버M(가족형 돔텐트)인데 약간 애매한 크기거든요.
타프 시스템을 활용하면 앞뒤로 너무 길이가 길어져 버려서 적당한 사이트(설치 장소)를 찾는게 힘들어 지기도 하고요. 차라리 텐트 옆으로 타프를 설치하지...어쨌거나 타프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을 생각이면 고려해 볼만한 제품입니다.
▲ 음... 역시 가족형 돔 텐트인 폭스리버M에 달린 익스텐션 타프보다 리빙쉘에 붙어있는 익스텐션 타프의 스케일은 사진으로 봐도 확연히 틀립니다. 넓다 넓어~
브랜드 별 타프 일체형 리빙쉘
코베아: 문리버, 스타게이트, 퀀텀 골드
버팔로: 뉴랜드마크, 엄브렐라 도로시S
4. 돔형 텐트
▲ 돔형 텐트는 2-4인이 머물기에 적합한 텐트 입니다. 내부 공간이라고는 잠 잘 수 있는 이너텐트 공간과 앉아서 간단한 식사정도는 준비할 수 있는 생활공간이 전부인데요. 생각보다 불편하지는 않지만 넓고 안정된 휴식공간을 생각하신다면 리빙쉘쪽으로 알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돔형텐트의 경우 설치가 쉽고 가볍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더운 날의 경우 환풍의 문제가 있어 내부 생활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실속파들에게 추천!
▲ 이 제품이 내가 가진 폭스리버M 가족형 돔 텐트....이너 텐트안은 4명이 자고 쉬기엔 충분한 크기 입니다. 전실 공간도 생각보다 꽤 넓어서 아이스박스며 기타 잡다구리한 것들을 놓고도 2-3명정도 앉아 놀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나쁘지 않아요 ^^ 환풍이 잘 안되서 덥다는 단점말곤!
브랜드 별 돔형
스노우피크: 랜드브리즈LX
버팔로: 디럭스라운지
코베아: 폭스리버, 알파인4 제우스
콜맨: 캐노피
코오롱: 스크린 돔II, 우드랜드 II, 멀티 돔
캠프타운: 아파치-100, 콩코드100, 요세미티
5. 티피(TP) 텐트
티피(TP) 텐트는 1인용에서부터 초대형까지 크기가 다양하다. 작은 티피 텐트의 경우 돔형 텐트보다 설치가 쉽습니다. 그러나 매트를 깔기도 애매한 8각형 구조와 비오늘날 제대로된 방수를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므로 여러모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군 입니다. (여러 블로거분들의 사용기를 읽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주세요)
아무래도 백패킹 형태의 캠핑을 떠날 때나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는데...적어도 티피 텐트로 제대로된 캠핑을 위해서 타프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라이트한 여행이라면 뭐....
▲ 위 사진은 초대형 티피텐트의 완전체형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특정 브랜드니 궁금하면 아래 브랜드와 제품명을 참고 하시길~(최근엔 많이 바꼈습니다.)
브랜드 별 티피(TP)텐트
코베아: 그레이트 파빌리온, 파빌리온
버팔로: 네이티브TP
6. 캐빈 텐트
▲ 캐빈텐트는 약 20여년전 매우 돌풍을 일으켰던 텐트 입니다. 어릴적 부모님들과 함께 캠핑을 가거나 친구들과 바닷가로 야영을 가면 온통 캐밴 텐트가 들어서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 캐빈텐트는 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는 텐트의 대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너텐트 밖으로 약간의 공간만 있을 뿐 생활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방을 열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어 여름용 텐트로 적당한데 비라도 올 경우 이너텐트 안에만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지요.
▲ 현재 인지도가 낮아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는 제품이며, 가족단위나 단체가 이용할 경우
적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별 캐빈 텐트
쟈칼: 아일랜드
캠프타운: TAHITI 하우스, 썬렉스 A
코베아: 오토 캐빈2룸
7. 자동 텐트(팝업텐트)
▲실속파 위해 탄생했을 법한 텐트. 텐트 설치가 어려운 또는 텐트 설치하는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빨리 텐트를 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자동 텐트" ^^
▲ 텐트를 던지거나 한 쪽을 잡고 펼치면 텐트 모양이 나타나는 초간편 텐트를 자동텐트라고 한다.보통 1-4인용으로 판매 되고 있으며 대개 방문 캠핑을 오는 손님을 위해 준비를 해보는건 어떨까요? 오버앤오버~
자동 텐트가 왜 자동 텐트인지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을 링크 해 놨으니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5JLrL7NPKyw&feature=related
브랜드 별 자동 텐트
코베아: 와우(wow)
퀘차: 퀘차 XXL
마운틴스토리: 컴포트 팝업
8. 솔로 텐트
▲ 비박, 백패킹, 등산 용으로 적당한 1인용 텐트들이 있습니다. 기본방수 기능을 제공하며 설치가 매우 간편한 구조를 가진 텐트를 말합니다.
▲ 솔로텐트의 경우 그 모양이 각 브랜드에 관계 없이 매우 비슷비슷 합니다. 따라서 텐트를 선택할 경우 내부의 세심한 기능들까지 비교해보며 구매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하나쯤은 구비해 놓고 싶은 1인용 텐트!
▲ 히말라야 비박느낌이 물씬나는 제품이죠? 강한 바람에 견딜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서해 또는 섬에서 비박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줄것 같아요.
얘는 좀 애매하네요.
브랜드 별 솔로텐트
힐레베르그: 악토(AKTO)
라푸마: 어프로치1(approach 1)
준우: 아발란치 솔로
코베아: 알파인1 솔로이스트
이상 텐트 종류 알아보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은 텐트, 본인에게 딱 맞는 텐트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캠핑라이프, 캠핑용 침구류는 어떤게 필요할까? |
캠핑라이프, 다양한 타프 종류 알아보기. |
캠핑라이프, 캠핑용 조리도구는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