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ㆍ취미활동

캠핑라이프, 다양한 타프 종류 알아보기.

반응형

 

"내게 필요한 타프는 어떤게 있을까?"

 

타프별 용도와 기능을 알아두면 어떤 타프가 나에게 필요한지 또는 필요하지 않은지 알수있다. 초보 캠퍼분들께선 필독!!!

 

 

타프(Tarp)

: 타프도 그 사용용도에 따라서 디자인과 그 기능이 구분되어 진다. 최근 확장형(Extension) 타프 시스템이 도입된 텐트들도 많으므로 타프를 구입하려고 할 경우 한번더 고민해 보길 바랍니다.

 

1. 사각(렉타) 타프

 

 

 

펼쳤을 때 사각형인 타프를 사각(렉타)타프라고 부른다. 위 사진에 보이는것 처럼 사각타프는 타프 종류중 가장 넓은 그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캠핑을 다녀보면 이너 텐트하나와 렉타 타프하나로 사이트를 구축해놓은 캠퍼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별도로 텐트용 후라이를 치지 않고 타프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돌풍불고 비바람이 심할 땐 위태로워 보이기도 합니다.

 

 

 

보시다시피 사각타프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구축시 사이트의 크기도 허용되어야 하고 자리 찾기도 힘들어 질 수 있다는걸 명심하세요. 하긴 그럴 경우엔 그냥 텐트 위로 덮어서 적당히 설치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브랜드 별 타프

코오롱: 렉타 타프

캠프타운: 사각 SUN TARP

버팔로: 베이직캐노피

스노우피크: 폰타쉴드(소형 렉타 타프)

코베아: 렉타 타프

 

 

2. 헥사 타프

 

 

 

▲  헥사 타프는 6각형 모양으로 된 타프를 일컫는다. 마치 돛을 펼쳐 놓은 형태로 실제 캠핑장에 가면 팽팽하게 쳐져 있는 멋진 헥사타프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헥사타프의 특징으로 보자며 사각 타프에 비하여 작은 크기로 휴대성이 조금 더 좋으며 6각형의 구조로 인하여 사각타프보다 바람에 강하다고 합니다.

 

 

 

가족단위로 출발하는 캠핑족들에게 가장 알맞은 타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프 그늘 아래서 간단한 요리를 할 수 있으며, 테이블을 놓고 여유를 즐기기엔 충분합니다.

 

 

캠핑장을 가보면 헥사타프 아래 작은 사이즈의 이너텐트를 설치하여 후라이 역할을 대신하는 캠퍼들도 보입니다. 응용하기에 따라서 헥사타프는 정말 유용한 캠핑 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별 헥사타프

스노우피크: 헥사 Pro

버팔로: 스팅레이타프

캠프타운: 캠프타운 HEXATARP

콜맨: XP헥사 타프, 선쉐이드 윙 타프

코베아: 헥사타프

 

 

3. 라이트 타프

 

 

 

일반 헥사 타프의 변형이며, 크기가 더 작고 소형 돔형 텐트와 결합하여 사용이 가능한 타프입니다.

 

브랜드 별 라이트 타프

코베아: 울트라 라이트 타프

 

 

4. 알파인 타프

 

 

 

1-2인이 이용할 수 있는 작은 타프로 헥사타프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 솔로캠핑용 텐트의 후라이로도 이용이 가능한 타프 입니다. 종종 캠핑장에서 알파인 타프 아래에 그라운드 시트와 침낭, 그리고 작은 의자와 테이블만으로 여유를 즐기고 있는 캠퍼를 볼 수 있다.

 

브랜드 별 알파인 타프

스노우 피크: 펜타 쉴드

 

 

5. 스크린

 

 

 

사각 타프와 결합했을 때 스크린의 모습 타프와 결합하여 실내공간을 만들어 내고 그 공간 내에서 잠을 잘 수도 있게 만든어진 제품 입니다. 스크린의 경우 통풍성과 개방성이 좋으며 주로 여름에 활용성하기 좋습니다.

 

 

 

실제 캠프장에선 전실+침실(침낭 또는 야전침대 이용)로 이용이 되어지고 있으며 텐트 나 타프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캠핑장비가 많은 대신 텐트, 타프를 칠 필요가 없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위 스크린의 경우 여려개를 연결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실제로 본적은 없으므로 Pass.

 

 

▲  독특한 구조의 스크린, 구매 시 사용목적 및 용동에 따라 스크린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캠핑장에선 보통 가장 기본적인 스크린(젤 위 사진과 같은 구조의..)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별 스크린

 

코베아: 렉타타프 스크린

스노우피크: 리빙메쉬에그

버팔로: 스크린쉐이드

캠프타운: 빅풋 타프 스크린

코오롱: 렉타 타프 스크린(RECTA TART SCREEN)

 

 

 

6. 사이드 월

 

 

 

▲  사이드 월을 타프의 옆면에 설치하여 햇빛을 차단하거나 바람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 입니다. 옆 텐트로부터 시선 차단하기 좋으며 남들의 시선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사이드 월은 타프에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브랜드 별로 전부 판매하는 제품은 아니며 특정 브랜드의 특정 제품에서만 제공되어지고 있다.

 

브랜드 별 사이드 월

코베아: 라이브 렉타 타프 사이드 월

스노우피크: 타프익스텐션

 

 

7. 프런트 월

 

 

 

▲ 사각 타프용 프런트 스크린 모습. 타프의 앞면에 부착하거나 설치하는 패널로 주요 목적은 주변의 시선을 차단하거나 바람막이 용도 입니다. 캠핑장에서 남들의 시선을 받고 싶지 않다면 구매를 고려해 볼만한 제품입니다.

 

 

 

위 사진은 렉타 타프용 프런트 월입니다. 사이드 월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아이템입니다. 

 

브랜드 별 프런트 월

캠프타운: 사각 썬 타프 프론트 월

코베아: 타프 프로트 월II

 

8. 윈드 스크린

 

 

 

▲  바람을 막거나 사이트의 경계를 나눌 때 사용하는 패널입니다. 사이드월과 프론트 월과는 다르게 자체적으로 폴을 세울 수 있어 독립적인 설치가 가능 합니다. 조선시대 양반이나 왕이 사냥을 나가거나 나들이 나갔을 때 두르는 그런 천막같죠?^^;. 개인적으론 이런것 까지 쳐가며 캠핑을 다녀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끝! 이상으로 타프 포스팅을 마칩니다.

 

마치면서....

타프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사용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사고 보는 것이 아니라 필요없다면 구매하지 않는것도 현명한 캠퍼가 되는 방법이지 않을까요? ^^

 

캠핑라이프, 텐트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 내게 딱 맞는 텐트 고르는 방법 
캠핑라이프, 캠핑용 조리도구는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 

캠핑라이프, 캠핑용 침구류는 어떤게 필요할까? 

 

반응형